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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vignette.com
http://www.interwoven.com
http://www.documentum.com
http://www.divine.com
http://www.microsoft.com/cmserver

미국의 CMS 전문업체 또는 CMS 제품을 갖고 있는 기업의 사이트들이다. Vignette,
Interwoven, Documentum, divine 등은 CMS 분야의 리딩 업체로서 인정받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거대 기업으로서 CMS 분야에 진출하여 주목받고 있다.

 
 

http://www.day.com

스위스의 CMS 업체로서, 현재 Java Content Repository 표준화 그룹인 JSR-170의 리더를
바로 Day의 CTO가 맡고 있다. 유럽 업체들 대체로 다국어 콘텐츠, 즉 글로벌 콘텐츠 관리 (Global Content Management)에 있어서 장점을 보이고 있다.

 
 

http://www.cmswatch.com

콘텐츠 관리 기술과 솔루션에 대한 정보와 뉴스, 분석기사 등을 제공하는 사이트로 특정 업체에 소속되지 않고 독립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http://www.metatorial.com

아래에 소개하고 있는 Content Managment Bible 책의 홈페이지이며, content management에
관한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Content Management Bible
   

CMS에 관해 기본적이면서도 충분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특정 CMS
솔루션에 무관하게 기술되어있으며, CMS의 역할 뿐 아니라 CMS 구축
프로젝트 방법론의 설명도 포함하고 있다. 아쉬운 점이라면 CMS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비교적 명확하게 지적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해결책은 제시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 결국 해결책은 각 CMS 업체가 고민해야 할 부분인 셈이다.

     
  Web Content Management: A Collaborative Approach
   

인터우븐의 Principal Consultant인 Russel Nakano가 쓴 책으로서, "인터우븐"
이 생각하는 웹 콘텐츠 관리의 프레임웍을 설명하고 있다. 인터우븐은
브랜치 기능 등의 독특한 기능과 프레임웍을 갖고 있는데, 그점을 잘 설명하고
있다. 단점이라면 특정 업체의 어프로치를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점이지만, 그점을 제외한다면 웹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 가져야 할 체계와 기능에 대해
시사점이 많아서 읽어볼 만 하다.

     
  Managing Enterprise Content - A Unified Content Strategy
   

콘텐츠 관리의 최신 흐름인 ECM(Enterprise Content Management)에 관해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ECM에서 콘텐츠를 통합관리할때 가장 기본 개념인
싱글 소스 전략 (Single Source Strategy)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다. 기술적인 디테일보다는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실용
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본격적으로 기업 내에 통합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볼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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